[사설]정치권이 설 연휴 마지막 날인 30일 설 민심을 경청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하나같이 “설 민심은 분노와 실망으로 가득 차 있었고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에 따른 반칙과 편법, 불법이 난무하게 된 대한민국의 현실에 대한 분노로 들끓었다”고 평했다.

서민들이 먹고 살기 너무 힘들어 죽을 지경이라는 하소연도 담아냈다. 그러면서 서민들은 역대 최악의 경기침체를 극복하는데 정치권이 여야 없이 노력해 그러저럭 먹고 살만한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는 소망도 정치권에 전달했다.

실제로 서민들은 죽을 지경이다. 경제는 활력은 잃은 지 오래다. 잠재성장률은 계속 하락하고 최악의 실업사태에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좌절하고 있다. 풍족한 노후를 꿈꿔오던 노년층은 노후준비 미비로 은퇴하지 못하고 있다.

물가는 끝없이 오르고 정부당국의 사탕발림에 집을 산 서민들은 가파르게 오르는 주택담보대출 금리인상에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저성장의 늪에 빠진 우리 경제, 1300조가 넘는 가계부채 등 서민들은 그야말로 눈앞에 펼쳐진 팍팍하고 고단한 삶에 절망하며 설 연휴를 보냈다. 게다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할 주체인 대기업들은 최순실 사태에 발목이 잡혀 있다.

이제 정치권이 답해야 한다. 예전처럼 “설 민심을 겸허히 받들어 정치개혁과 민생현안 해결에 힘쓰겠다”는 식의 의례적인 말로 넘어갈 만큼 우리 경제가 한가한 상황이 아니다.

정치권은 작금의 낡은 정치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했다. 또 가계부채와 취업난 등 민생현안을 해결하지 못하고 오로지 정권교체와 정치교제에 매몰해 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졌다. 정치권은 이 모든 사태에 처절하게 반성하고 통렬하게 책임져야 한다.

물론 2월 임시국회에서 민생에 도움이 되는 법안은 우선 처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만들기에 총력을 쏟아야 한다.

정치권은 “살기 너무 힘들다”는 설 민심을 직시하고 여야 가릴 것 없이 정부당국과 합심해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민생이 죽을 지경인데 차기 대통령에 누가 당선된들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데일리시사닷컴]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