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검찰 수사로 드러난 한국지엠의 정규직 채용비리는 회사 임원과 노조 핵심간부 간 공생 관계를 토대로 장기간 진행된 구조적인 사건으로 확인됐다. 정상적으로 정규직 채용 시험에 응시한 많은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비리 구조의 벽에 막혀 정규직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개탄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검찰이 밝힌 수사내용을 보면 더욱 실상은 더욱 참담하다. 검찰은 채용비리 사건으로 이 회사 전 부사장 등 회사 전·현직 임원과 현직 노조지부장 등 모두 31명이 재판에 넘겼다. 이중 9명은 구속기소했다.

한국지엠의 전·현직 임원들은 도급업체 소속 생산직 비정규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발탁채용' 과정에서 45∼123명의 서류전형·면접 점수를 조작해 합격시켰다. 일부는 정규직 전환 대가로 취업자로부터 2천만∼2천500만원을 받아 챙겼다. 채용비리에는 전·현직 노조 핵심간부도 가담했다. 채용비리와 관련해 적발된 총 금품액수는 11억5천200만원으로 이 가운데 노조 핵심간부 17명이 8억7천300만원(75.7%)을 받아 챙겼다니 참으로 개탄스럽다.

정규직이 되면 연봉이 2배 가까이 오르고 학자금 지원 등 각종 복지 혜택뿐 아니라 고용 안정성까지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몇 년 일하면 채용 브로커에게 준 돈보다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으니 뿌리치기 어려운 엄청난 유혹이었을 것이다.

문제는 이같은 말도 안되는 채용비리가 대기업에서 버젓히 자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능력과 노력의 결과가 아닌 정규직을 사고파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것도 대기업에서 수년간 장기적으로 회사 임원과 노조 핵심들이 공모해 벌였다니 아연실색할 뿐이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애태우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을 안기는 반사회적 행태는 발본색원해야 한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보다 철저하게 조사해 다시는 이같은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불법의 근원을 발본색원해주길 촉구한다. 정부당국 역시 이같은 채용비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데일리시사닷컴]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