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하이닉스 뉴스룸)
(제공=하이닉스 뉴스룸)

 

[데일리시사닷컴]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다국적 공룡기업 넷플릭스의 독주가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OTT기업들이 기업들간 합종연횡을 통해 가입자 늘려 나가고 있다.

지난달 28일 닐슨코리안클릭의 자료에 따르면 4월 기준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는 808만 3501명으로 전월 대비 15만 2787명(1.9%) 감소했다.

이는 올해 1월 899만 3785명으로 치솟은 뒤로 3개월 연속 감소를 기록하고 있는 수치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398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25% 수준에 그치는 등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OTT시장에서 넷플릭스의 고전은 코로나19의 계속된 여파로 신규 콘텐츠의 공급 감소에 따른 결과로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 떠난 시청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국내 토종 OTT기업인 웨이브는 2월 331만명에서 3·4월 370만명으로 2개월 연속 증가했으며 티빙도 2월 276만명에서 4월 293만명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최근에는 CJ ENM이 5년간 5조원 투자에 앞서 올해 8000억원을 콘텐츠 제작에 투입한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이는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겠다던 5500억원 보다 큰 규모로 국내 OTT 플랫폼 업체 중 가장 공격적인 투자이다.

지난달 27일에는 2001년 설립된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개발 업체인 아이앤아이소프트 지분 100%를 250억원에 카카오엔터가 인수하며 카카오 또한 OTT시장에 뛰어 들었다.

그러나 올해 국내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디즈니플러스를 비롯해 HBO맥스, 애플TV 플러스 등 글로벌 OTT기업의 참전이 예상되고 있어 가입자 확보 전쟁이 더욱더 치열해 질거라 예상하고 있다.

정부도 지난해 6월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미디어 강국을 실현한다는 목표 정부부처 합동으로 “디지털미디어 생태계발전방안”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방송 및 OTT, 1인 미디어를 포함한 국내 미디어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규제 완화 및 M&A 지원, 미디어 콘텐츠 투자 및 제작 지원, 미디어 콘텐츠의 해외진출 지원, 미디어 시장의 공정성 강화를 주요 추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최근 내놓은 ‘글로벌 OTT의 진입에 대응한 국내 미디어산업 발전 과제’에서 “현 정부의 미디어발전방안이 향후 정부 변동과 상관없이 일관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유통 경쟁력을보유한 글로벌 OTT에 비해, 국내 OTT 기업은 플랫폼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콘텐츠는 주로 방송사에 의존하고 있다.”며 

“따라서 방송과 OTT에 대한종합적인 지원 및 규제 개혁 등을 아우른 디지털미디어생태계발전방안은 OTT 산업의 전후방 효과를극대화한다는 점에서 타당한 정책 방향이다. 다만 동 정책의 수립 및 추진 시기가 지연되고, 기간도단기라는 한계가 있어, 동 정책추진이 구체적 성과 없이 청사진으로 머무를 우려도 있다.”고 설명하였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말미에 “향후 시장의 예측성 및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해 새정부가 들어서도 각 부처가 현행 정책 프로그램을 연속성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하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