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1~3세대)에서는 미국, 중국에 이어 3위

(제공=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한국이 인공지능(AI) 차세대 신기술인 3세대 뉴로모픽 특허신청에서 일본ㆍ대만을 제치고 큰 차이로 2위를 차지하였다.

22일 특허청이 경제추격연구소(소장 이근)과 함께 특허정보를 활용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산업경쟁력을 심층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1~3세대)에서 미국(37%)과 중국(36%)이 전 세계 특허신청을 양분하고 있고, 우리나라(8%)로 3위를 차지하였다.

세계 최대 시장이자 핵심기술 위주로 특허신청 되는 미국에서의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전 분야에서 미국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반도체 1․2세대에서 중국․일본ㆍ대만과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도이나, 차세대 신기술인 3세대 뉴로모픽에선 일본ㆍ대만을 제치고 큰 차이로 2위를 차지하였다고 특허청은 전하였다.

이를 두고 특허청은 “현재는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에 있어 다소 뒤처져 있으나, 향후 뉴로모픽 기술을 중심으로 미국과 함께 우리가 앞서나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고 낙관하였다.

한편, 인공지능 반도체 세대별 주요 특허신청인을 살펴보면, 전 분야에서 인텔, 아이비엠(IBM), 삼성전자 등 기존 반도체ㆍ컴퓨팅 분야의 강자가 상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차세대 뉴로모픽 분야에선 삼성과 에스케이(SK)하이닉스가 각각 2위와 5위를 차지하였다.

특허청은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특허신청은 최근(’16 → ’19) 3배 이상 폭증했는데, 이러한 증가세는 ’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국제적 관심 및 개발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였다.

경제추격연구소 오철 교수는 “반도체를 둘러싼 기술패권 경쟁 등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특허의 중요성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라며, “향후 기술혁신을 주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3세대 뉴로모픽 반도체에서 우리기업의 상대적인 약진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