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정부가 과기부 등 중앙부처 6개 기관에 행정의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을 위해 정부 업무에 대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시범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8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과제발굴 공모전을 개최하고 48개 과제를 심사하여 가장 적합한 7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7개 과제는 온나라 문서 자동 기안(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객 안내장 발송(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세행정시스템(NTIS) 서비스 자동 점검(국세청), 관세행정 통계 보고자료 작성(관세청), 시설공사 원가계산 검토(조달청), 통계 조사원 모집관리(통계청), 정부 역량위원 배정(인사혁신처) 등이다.

조달청은 시설공사 입찰 전에 공사비를 구성하는 단열재, 시멘트 등 시설자재 내역의 단가 적정성과 인건비 적정성을 최신 가격과 비교․수정하는 업무에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를 적용한다. 

행안부는 이를 통해 약 34명의 인원이 수행하는 3,000여 건의 공사에 대하여 16,000여 시간이 절감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요즘 시기에 철강재, 구리 자재 가격 등 물가상승에 따라 수시로 변동되는 가격을 적시에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였다.

국세청은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홈택스, 세정 업무 포털 등 복잡한 국세행정시스템을 매번 점검할 때마다 30명의 인원이 동원되어 일일이 점검을 해야 했으나, 시스템 점검 자동화로 연간 약 1,500시간의 업무 절감과 시스템 오류 감소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자신고 조회 등 국민들에게 중단 없이 홈택스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는 법원, 경찰청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금융거래정보 제공 요청 건이 연간 약 2만여 건(’21년 기준)에 이르고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비슷한 유형의 반복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적용 시 연간 약 3,000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체국은 예금/보험 관련 상품 안내 등 고객에게 안내장을 발송하는데 매번 대상을 추출하고 안내장을 생성, 검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로봇업무처리자동화(RPA) 적용으로 연간 약 2,400시간이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키워드

#행안부 #RPA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