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원사상·건물 등 북측 피해 상당 거듭 주장

군 당국은 지난 8월 북한이 서해 5도를 공격할 것이란 첩보를 입수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해안포부대에 대응사격을 준비하라는 지시였다고 해명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2일 "지난 8월 우리 군의 포사격 훈련계획에 대해 북측이 해안포부대에 대응사격을 준비하라는 첩보를 입수한 것"이라며 "서해 5도를 공격할 것이란 첩보를 입수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원세훈 국정원장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서해 5도 공격 가능성을 미리 확인했느냐"는 질의에 "지난 8월 감청을 통해 북한의 서해 5도 공격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답했다고 정보위의 민주당 간사 최재성 의원이 전했다.
북한의 서해 5도 지역에 대한 공격 가능성을 인지하고서도 군이 이에 대한 경계태세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비춰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합참은 북측 피해와 관련 "각종 자료와 첩보를 고려할 때 인원사상, 건물 피해, 교통호 매몰, 화재발생 등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합참은 또 연평도 해병부대의 사격 훈련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가 되면 할 것"이라며 "국립해양조사원이 항행정보를 인터넷에 고시하기 직전에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합참은 서북도서 지역의 전력증강 문제와 관련해 신중한 보도를 거듭 요청했다.
합참 관계자는 "어떤 전력이 배치됐느냐가 적시됐을 경우 대비태세가 노출돼 적을 이롭게 하고 우리 장병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므로 보도자제를 공식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