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진심을 담은 사죄부터 하는 게 순리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있겠는가?

[사설]일본 정부가 부산의 일본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된데 항의해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또 현재 양국간 진행 중인 한일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키로 하고 이를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에 통보했다.

게다자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하기로 하고 일본 부산영사관 직원의 부산시 관련 행사 참석도 보류하도록 지시했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초강수를 둔 배경은 “한국 시민단체가 일본 부산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한일관계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같은 일본정부의 강경 대응은 도를 넘어도한참 넘어선 것이다. 참으로 치졸하고 어이가 없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먼저 일본 정부와 일본군의 총칼 아래 인권을 유린당하며 인간으로서의 삶조차 누리지 못한 꽃 같던 소녀들에게 죄의식조차 없는가라고 묻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은 자신들이 저지른 참혹한 과거를 잊고 살 모양이다. 일본정부는 이런 치졸한 방법으로 어두운 과거를 감출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ㆍ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은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당국에 통보해왔다는 점에서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한ㆍ일 통화스와프 협상은 지난해 8월 우리 정부가 제안하면서 재개됐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일방적 통보에 따라 4개월여 만에 다시 중단하게 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2012년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으로 관계가 악화하자 700억 달러 규모의 한일 스와프 만기를 연장하지 않고 중단했다.

한일 스와프는 양국 경제의 비상시 완충역할을 해 준다는 점에서 한일 모두에게 중요하다. 일본 정부는 양국 간 경제.금융협력에 정치·외교적 사안을 연계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제대로 봐야 할 것이다.

일본정부가 이같은 경제적 압박을 지속한다면, 향후 양국간 발생할 수 있는 긴장과 대립의 모든 책임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일본 정부는 더 이상 한국 국민의 자존심을 훼손 말고 진심을 담은 사죄부터 하는 게 순리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란 없다는 점도 명심하길 바란다.[데일리시사닷컴]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