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가리고 아웅', 이러고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실시간 화상으로 연결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그린 뉴딜 관련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실시간 화상으로 연결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그린 뉴딜 관련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 현대자동차의 결함 문제가 국회 도마위에 올랐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서 놀랄 일도 아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산업을 선도한다고 자부하는 현대자동차가 차량 결함 문제로 국회 도마위에 오른 것은 부끄럽고 창피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현대자동차의 계속되는 자량 결함 문제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소비자의 신뢰가 무너져내린다는 점과 함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차량결함이 탑승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지난달 31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상대로 국회 예결위에서 현대자동차의 엔진오일 감소, 자동차심의위 객관성 문제 등에 대해 정부의 관리·감독 시스템 재점검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뉴그랜저 모델 엔진오일 감소 관련 제보가 의원실로 수십 건 들어왔는데 엔진오일이 새서 엔진룸이나 냉각수 쪽으로 흘러 들어가면 화재가 발생하거나 시동이 꺼진다는 것이다.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라는 지적이다.

"자동차 결함 몇년 동안 지적해오고 있는데 달라진 게 없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자동차 결함은 몇 년 동안 지적해오고 있는데 달라진 게 없어서 유감”이라고 질타했다. 자동차 업계의 고질인 차량 결함에 대한 문제가 이처럼 심각해지고 있는 것은 “여전한 국토부의 늑장대응, 엉터리 대응도 한몫을 했다”는 취지의 말도 덧붙였다.

그럼에도 현대자동차의 문제해결은 안일하기 짝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 와중에 현대차는 문제 해결은 커녕 눈 가리고 아웅 식의 조치만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엔진오일 감소 의혹이 있는 차량의 결함을 고치는 게 아니라 오일 레벨 측정 게이지만 교체해주고 있다. 눈속임을 반복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14일 청와대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5년 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업체로 성공하겠다”고 다짐했다.
정 수석부회장의 이같은 다짐이 현실화되려면 소비자들이 제기하는 차량결함 같은 사소한 문제부터 성의있는 자세로 철저하게 점검하는 게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현대자동차, 눈속임을 반복하고 있다”

최근의 현대자동차 리콜 상황을 살펴보면 차량결함 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일 싼타페(TM PE) 2,099대가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소프트웨어 오류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장치(RSPA) 작동 시 제동이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조치했다.

현대자동차는 또 최근에는 미국에서 엔진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브레이크액 누출 문제로 2013∼2015년 현대 싼타페 SUV 15만1000대를 리콜조치했다는 소식도 들여왔다.

실제로 미국 안전규제당국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에서 브레이크액 누출로 인한 엔진 화재가 15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브레이크액 누출 엔진 화재 미국서 15건 발생".

박 의원이 지적한 문제는 이뿐 아니다. 블루핸즈라는 현대차 공식 차량 장비 서비스센터의 대표가 자동차심의위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도 따져 물었다.
블루핸즈 관계자가 지난 5월 현대차 대상 중재위원회에 위원장으로 참가했다는 것이다. “현대차 제작결함 문제를 제기해서 중재를 요청했던 소비가가 얼마나 황당했겠냐”며 지적했다.

박 의원은 앞서 지난달 24일에도 현대자동차의 차량 결함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당시에도 박 의원은 현대자동차의 엔진오일 감소 등 잇단 결함 속출에 대해 국토부의 선제적인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업계의 자기인증제도는 ‘고양이에게 생선가게 맡긴 격’이라며 전면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이제 현대자동차의 차량결함문제로 자동차 업계의 문제점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정부당국은 이제라도 박 의원의 지적을 따끔한 충고로 새겨 듣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차량결함문제를 비롯 자기인증제도와 자동차심의위 구성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특히 차량 결함 문제로 국회의 도마위에 오른 현대자동차는 리콜같은 임시방편적인 조치가 아니라 차량결함의 원천적인 문제 해결에 즉각 나서야 한다. 

국내외에서 끊이지 않는 차량 리콜 소식과 국회에서 차량결함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과 함께 문제해결 조차 ‘눈가리고 아웅’이라는 지적을 받아서야 어떻게 세계적인 자동차기업이라고 자부할 수 있겠는가? 현대자동차에게 묻고 싶은 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