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SK하이닉스 뉴스룸)
(제공=SK하이닉스 뉴스룸)

 

[데일리시사닷컴]행정안정부가 공공데이터를 민간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공공데이터 개방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10일 행안부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제4차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 제4차 메타관리시스템 기반의 범정부 공유데이터 중장기 개방계획 등을 중점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제4차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을 통해 민간의 수요가 많은 고품질․고가치 공공데이터를 ‘민간서비스 완결형’인 민간이 서비스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공공데이터를 묶음 형식으로 일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분류체계와 이행안(로드맵)을 확정했다.

이는 앞으로 국가중점데이터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맞춤형 창업, 청년 일자리 지원 등 32개 영역별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묶음(패키지) 형식으로 개방되어, 민간활용성이 더 높아질 예정이다.

실례로 투자 컨설팅 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어서 창업컨설팅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한 D씨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집주변 교통 환경 정보, 역주변 상권, 지리, 건물, 주민, 지역 특성, 특화 거리 지정현황, 소비 형태 등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지원 및 교육 정보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외국 여행객을 받는 인바운드 여행사의 경우 고객들의 여권번호만으로 공공데이터포털(오픈API 형태로 제공)을 통해 여권의 진위 정보, 상태정보 등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중고차 구매 시 침수 차량유무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행안부는 공공기관의 미공개 공공데이터를 끝까지 발굴하는 ‘전면개방(네거티브) 방식’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구조․속성 등 정보를 수집하는 메타관리시스템을 활용해 공공기관의 전체 데이터를 파악․관리하고 공개 데이터를 발굴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