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계열 운용사,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 열어 결정

미래에셋빌딩=연합뉴스
미래에셋빌딩=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미래에셋증권이 2천800억원을 투자한 홍콩 오피스 빌딩 투자 펀드 자산이 사실상 회수 불능 상태에 빠졌다. 한마디로 미래에셋증권이 주도한 홍콩 오피스 빌딩 투자가 실패한 셈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래에셋그룹의 계열사인 멀티에셋자산운용은 이날 홍콩 골딘파이낸셜글로벌센터(GFGC) 빌딩에 대출하기 위해 조성한 펀드 자산을 90% 안팎 수준에서 상각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미래에셋증권의 2천800억원 규모 홍콩 오피스 빌딩 투자 펀드 자산의 약 90%가 손실 처리된 것이다.

이는 멀티에셋자산운용과 함께 해당 펀드를 판매한 시몬느자산운용의 상각 수준에 준한다. 시몬느자산운용도 해당 펀드 자산을 약 90% 상각하기로 결정한 상태로 알려졌다.

상각 처리는 해당 자산의 가치가 떨어질 것으로 간주해 회계상 손실로 처리하는 행위다. 아직 현실화한 손실은 아니지만 앞으로 상황에 따라 실제 손실 규모는 90%보다 작을 수도,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은 2019년 6월 홍콩 골딘파이낸셜글로벌센터 빌딩에 2천800억원을 대출하는 메자닌(중순위) 상품을 내놨다.

약속한 금리가 연 8% 수준으로 높은 데다 판수퉁 골딘파이낸셜 회장 등이 보증을 서면서 고액 자산가와 법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몰렸다.

2천800억원 중 300억원은 미래에셋증권이 자기 자금으로 투자하고 1천150억원은 증권·보험사 등이 자기 자금으로 투자했다. 나머지는 멀티에셋자산운용과 시몬느자산운용을 통해 사모펀드 형태로 판매됐다.

그러나 보증인이 파산하고 부동산 경기 침체로 빌딩 가격이 급락하자 싱가포르투자청 등 선순위 대출자가 권리를 행사에 빌딩을 싼값에 매각했다. 선순위 대출자는 원금을 회수했지만, 중순위 대출자인 미래에셋 측은 피해를 보게 됐다.

미래에셋 측은 현재 보증을 섰던 법인 등을 상대로 법적 소송에 들어간 상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펀드가 보유한 중순위 채권의 원리금 회수가 최우선 과제이며 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법적 절차 등을 통해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 일부 인용]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