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 '주의적경고'…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문책경고'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연합뉴스]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가 '라임·옵티머스 사태' 책임으로금융위로부터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대신증권 양홍석 부회장에게는 '주의적경고'가 내려졌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게 '문책경고' 중징계를 결정한 금융감독원 제재 조치안도 확정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제21차 정례회의에서 라임펀드 등 관련 7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법 위반에 대한 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과 함께 펀드에 레버리지 자금을 제공한 KB증권의 박정림 대표에 대해 직무정지 3개월을, 윤경은 전 대표이사에 직무정지 3개월 상당의 퇴직자 조치를 내렸다.

금융위는 "KB증권의 경우 라임펀드 판매 뿐 아니라 TRS(Total Return Swap) 거래를 통해 레버리지 자금을 제공하는 등 펀드 핵심 투자구조를 형성하고 관련 거래를 확대시키는 과정에 관여했다"면서 "이를 실효성있게 통제할 내부 통제기준을 마련하지 않아 임원에 대한 중한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신증권 양홍석 부회장에게는 '주의적경고'가, 나재철 전 대표이사에게는 '문책경고' 상당의 퇴직자 조치가 의결됐다.

 금융위는 옵티머스 펀드 판매 관련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게 '문책경고' 중징계를 결정한 금융감독원 제재 조치안 역시 확정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2020년 11월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박정림 대표와 양홍석 부회장에게 각각 '문책경고' 제재 조치안을 결정했다.

 박정림 대표는 이번 금융위 최종 조치에서 징계 수위가 높아진 반면 양 부회장은 한 단계 낮아졌다. 정 대표는 기존 제재안이 유지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