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투명성·공정성 문제제기…KT사태 데자뷔?
CEO후추위, 주주들에 '회장 추천' 요청하며 맞대응 

[연합뉴스]
[연합뉴스]

[데일리시사닷컴]국민연금이 언론을 통해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출 절차에 관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현재의 CEO후보추천위원회 활동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도마에 올랐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인선을 위한 CEO후보추천위를 겨냥해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에 따라 회장 선임 절차가 공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김 이사장은 국민연금이 제동을 걸어 차기 회장 선출을 원점에서 재시작해야 했던 'KT 사례'를 거론하면서 "주주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내·외부인 차별 없는 공평한 기회가 부여돼야 한다"고 말했다.
 재계에 따르면 이 같은 국민연금의 문제 제기는 현 최정우 회장 체제에서 만들어진 차기 회장 선출 방법과 절차 전반에 대한 '비토' 성격으로 해석된다. 국민연금은 지난달 기준 포스코홀딩스 지분 6.71%를 가지고 있는 대주주다. 
 앞서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1일 CEO후보추천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내년 2월 중순 차기 회장 최종후보 1명을 압축하겠다고 밝혔다.
 7인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위가 '회장후보인선 자문단'의 평가 결과를 참고해 내·외부에서 차기 회장 후보군을 뽑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재계 안팎에서는 이목이 쏠렸던 최정우 회장의 향후 거취와 관련, 최 회장의 침묵 속에 '3연임 도전'을 기정사실로 했다. 
 이는 CEO후보추천위를 구성하는 사외이사들이 최 회장 재임 중 선임됐거나 연임됐다는 사실과도 맞닿아 있다. 
 최 회장 체제에서 임명된 사외이사들인 만큼, 최 회장의 3연임을 지지하거나 최 회장과 연계된 인물로 차기 회장을 선임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추측도 나왔다.
 여기에 CEO후보추천위가 '롱리스트'와 '숏리스트'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참고하겠다고 밝힌 회장후보인선 자문단의 구성과 자격 요건 등이 '깜깜이'인 점도 국민연금 측의 문제 제기에 힘을 실었다. 
 사외이사들과 마찬가지로 자문단 구성 역시 최 회장 체제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문단 구성 관련 실무는 포스코그룹 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자문단 구성 과정과 기준 등에 대해서는 외부에 알려진 바가 없다.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현재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인선 과정에 대해 분명히 반기를 든 만큼, 향후 CEO후보추천위를 중심으로 한 인선 기능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현재까지 CEO후보추천위 측은 국민연금의 이의제기에 흔들림 없이 정면으로 맞선 모양새다.
 CEO후보추천위는 이날 오전 1시를 넘겨 기자들에게 "현 회장 지원 여부에 전혀 관계없이 포스코의 미래와 주주 이익을 위해 어느 누구에게도 편향 없이 냉정하고 엄중하게 심사에 임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이날 오후에는 3차 회의를 열고 국내외 주요 주주들에게 '회장 후보 추천'을 요청하면서 CEO후보추천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내년 1월 8일까지 주요 주주들과 국내외 헤드헌팅(서치펌) 회사들의 추천을 받은 뒤 같은 달 중순까지 내·외부 롱리스트를 구성하고 인원수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CEO후보추천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의심하는 국민연금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재계 안팎에서는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KT의 경로를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이 거론한 KT는 포스코홀딩스와 마찬가지로 소유분산 기업이다. 
 KT는 지난해 말 국민연금의 반대 속에 CEO 선임을 두 차례나 뒤엎고 결국 수장 공백 사태를 맞은 채 차기 리더십 선출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했다.
 당시 KT이사회는 구현모 전 대표와 윤경림 전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이 낙마한 이후 외부 공모 절차와 함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선 자문단을 운영해 사내외 후보를 검증했다. 
 결국 KT는 우여곡절 끝에 LG유플러스 출신인 김영섭 사장 체제를 맞았다. 
 다만, 포스코홀딩스의 경우 'KT 사태' 때와는 다를 것이란 시각도 있다.
 KT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 외에도 현대차, 신한은행 등 지분 5% 이상을 보유한 주요 기관 투자자들이 있었지만 포스코홀딩스는 국민연금 외 5%를 넘긴 기관 투자자가 없다는 점에서다. 포스코홀딩스의 소액주주 지분은 75.52%에 달한다.
 사실상 '최정우 3연임'에 반기를 든 국민연금에 대해 소액주주들이 시각을 달리할 경우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인선 그림은 KT 사태와는 다르게 흘러갈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포스코는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뛰어들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글로벌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관치' 논란과 리더십 분쟁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경우 국민연금에게도 부담이라는 지적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재 포스코홀딩스의 지분 구조상 국민연금의 결정대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단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시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